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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지식

마케팅 분석 4P

by 유한지식IN 2020. 9.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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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이란 상품을 만드는 과정에서부터 소비자에게 판매하기까지 드는 모든 노력을 뜻한다.

물론 남들보다 더 많이 팔기 위한 노력이다.

 

 

 

 

 

1. 제품계발 (Product)

 

 무언가 남들과 다른 상품을 만들거나 기존 제품의 일부를 바꿔서 더 잘 팔리게 하는 것이 제품개발의 목적이다. 이때는 남들과 다른 장점이 있어야 한다.

 

 

 

2. 유통과정 (Place)

 

  똑같은 물건도 시장에서 파는 것과 백화점에서 파는 물건은 달라 보이게 마련.

판매하는 장소나 유통과정에 따라 상품 이미지나 판매량이 달라질 수 있다.

 

 

 

 

 

3. 판매촉진 (Promotion) 

 

판매촉진은 판매에 도움이 되는 행동을 말한다.

판매촉진을 할 때 소비자가 어떤 반응을 보일지 미리 계산하고 있어야 하는데, 가장 대표적인 판매촉진은 광고와 할인, 쿠폰 등이다.

 

 

 

4. 가격정책 (Price)

 

  건강에 좋은 웰빙의 가치를 내세워 처음부터 높은 가격을 매기면, 아이 건강을 염려하는 엄마들은 비싼 돈을 주고 산다. 이것을 초기고가정책(skimming price policy)이라 한다.

  만약 주변에 경쟁업체가 많으면 어쩔 수 없이 그들보다 낮게 가격을 매겨 고객을 뺏을 수도 있다. 이것을 초기저가정책이라고 한다. 

 

 

 

 

 

 

 

 

SWOT분석 : 마케팅 전략


  마케팅은 전쟁이다.

게릴라, 물량전, 침투, 전진기지, 방어벽 등 전쟁터에서 쓰이는 용어들이 그대로 마케팅 현장에서 사용된다.

그래서인지 마케팅 전략과 군사전략은 일맥상통하는 경우가 많다. 군사전략의 바이블인 손자병법에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번싸워도 위태롭지 아니하다'라는 말이 있다. 또한 영국의 전략가 리델 하트는 승리의 기본 원칙을 '나의 강점을 상대의 약점에 집중하는 것'이라고 했다.

 

 

 전쟁뿐만 아니라 마케팅에도 이말은 그대로 적용된다. 경쟁을 할 때는 나를 둘러싼 환경이 나에게 이로운지 아니면 불리한지 잘 판단하고, 나와 상대의 장단점을 완벽하게 분석하여 자기 장점을 살리고 약점은 보완하며, 상대의 장점은 피하고 약점은 공격해야 한다.

 

 

 

 

 

현대 마케팅에서는 스왓(SWOT)분석법으로 자신과 상대의 장단점을 파악한다. 

SWOT이란 강점 Strength, 약점 Weakness, 기회 Opportunity, 위협 Threat의 머리글자를 조합한 것이다.

 

 

강점과 약점은 자기가 가진 장점이나 단점을 말한다.

자기 의지로 조절하거나 보완 할 수 있기 때문에 이것을 내부환경 요인이라고 한다. 기회와 위협은 나와 상대를 둘러싼 경쟁환경을 의미한다. 기회란 나에게는 유리하고 상대에게는 불리하 조건, 위협이란 그 반대인 경우를 말한다. 이건 스스로 조절할 수 없으므로 외부환경요인에 속한다. SWOT 분석은 마케팅과 그 밖의 여러 분야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SWOT 전략에는 SO 전략(강점으로 기회를 살리는 전략), ST 전략(강점으로 위협을 회피하는 전략), WO 전략(약점을 보완하려 기회를 잡는 전략), WT 전략(약점을 보완하여 위협을 회피하는 전략)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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